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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캄보디아 실크의 유지

by Rang Rang 2023. 7. 18.

캄보디아 실크 역사는 자야바르만 7세때 왕궁을 치장하는데 사용했다고 할 정도로 역사가 오래되었습니다. 수 세기 동안 캄보디아 역사를 관통해 황금 비단이 캄보디아의 미래에도 짜이도록 하기 위해서 한 여성은 노력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는 크메르 크루의 집권과 그 뒤를 이은 수십 년간의 내전으로 캄보디아인의 약5분의 1이 목숨을 잃게 되었습니다.니다. 그리고 90%의 예술가와 장인들은 사망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술가나 지식인을 불신했던 크메를 정권은 새로운 캄보디아 이미지에 맞지 앉는 지식인, 예술가, 음악가를 표적으로 삼았습니다. 이로 인하여 장인들과 함께 오랜 시간동은 세대간에 이어져 오던 기술과 전통이 죽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역사는 재설정 되고 국가는 퇴폐적 문화에서 해방되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캄보디아 문화의 이러한 중요한 측면을 재정립하기 위한 작업은 한 개인에 의해서 수행되고 있습니다. 

 

외교관의 딸인 피치는크메르 크루가 집권하던 시기에 파리에서 가족들과 함께 살던 그녀는 이들이 행하는 가혹한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성인이 된 그녀는 파리 평화 협정이 체결된 이후에 캄보디아로 돌아와 태국의 캄보디아 난민 캠프에서 일했습니다. 2002년 골든 실크 피치를 설립한 그녀는 분쟁으로 삶이 황폐해진 많은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그녀는 국가의 비단 직조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관리를 도와 달라는 요청을 받게 되었습니다. EU가 지원하는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비단은 대부분 수입 흰 비단이었고 그녀는 캄보디아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황금 비단을 다시 도입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녀가 돌아왔을 때 현재 그녀의 실크 쇼룸 밖에 위치 한 곳에는 매우 희귀하고 귀중한 황금 비단과 수세기에 걸치 직조 전통을 지원하는 특별하고 다양한 생물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이 독특한 전통을 유지하고 싶었습니다.  

 

캄보디아 북부의 따뜻한 열대 기후에 적응하고 토종 뽕나무를 먹고사는 캄보디아는 누에고치는 세계 다른 곳에서 발견되는 흰색 누에 고치가 아니라 황금 누에 고치 입니다. 캄보디아의 황금 비단은 바로 이 황금 누에고치에서 짜냅니다. 

 

그녀는 사원 조각에서 부터 프놈펜에 있는 캄보디아 국립박물관에 있는 17세기 직물 샘플에 이르기까지 실크 짜는 방법에 대해서 그녀가 찾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그녀가 앙코르의 황금기에 존재했던 정교한 직조 기술을 연구하기 시작한 방법입니다.  

 

직물 직조 공정을 되살리기 전에 원자재가 필요했지만 이것들 역시 크레르 루주에 의해서 사실상 전멸이 되었습니다. 본래 앙코르 제국의 성공은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쌀을 재배할 수 있는 능력이 원천입니다. 이 능력을 바탕으로 사원을 짓고 왕국과 부를 확장한 전쟁에 맞서 싸울 수 있는 노동력을 해방시켰습니다. 그리고 거의 500년이 지난 후 크메르 루즈는 이와 같은 일을 시도하였습니다. 하지만 쌀을 심는 과정에서 누에가 먹고하는 뽕나무를 파괴하였고 이들의 통치가 끝났을 때에는 적은양의 뽕나무만이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이 부지에 자생 뽕나무를 심고 이 과정에서 누에를 해칠 수 있는 화학물질, 살충제 이 없이 모든 것을 재배하였습니다. 황금 누에의 매일 식사를 위해서 신선한 뽕나무 잎이 필요했습니다. 

 

황금누에는 누에고치당 1,400 맘에 비해 더 일반적인 흰색 누에(실크 실 측정) 당 300~400맘므보다 적은 실크를 생산하지만 세계 다른 곳보다 캄보디아의 열대 북부에서 재배하기가 더 쉽습니다. 황금 누에는 42일의 수명 주기가 있으며, 그동안 색이 짙어지고 실크가 추출되는 황금 고치를 회전시킵니다. 

 

농장의 바람이 잘 통하는 단층 건물에서 우아하게 차려입은 세 명의 캄보디아 여성이 나무 의자에 앉아 고치에서 비단을 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고치에서 첫 번째 비단 실을 조심스럽게 걸고 나서 외부 생사를 회전시킨 다음 더 미세한 내부 비단을 회전시켜 그것을 꺼냈습니다. 충분히 추출되면 생생한 황금색 실크를 분류하고 세척하여 보빈에 회전시켰습니다. 

 

내가 생산되는 것을 지켜본 이 황금 실은 캄보디아의 역사를 관통하며 피치의 작업은 캄보디아의 미래에도 짜일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수백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전통을 재정립하고 다음 세대를 위해 비단 산업을 재건하는 것이 그녀의 두가지 목표입니다.

 

미국 매사추세츠 로웰 대학에서 캄보디아학을 가르치는 조지 시가스 교수는 "캄보디아 사람들은 매우 영적이며 조상의 영혼을 존중하고 존중해야 한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크메르루주 기간 동안 죽은 사람들의 가르침을 기리고 보존하는 것은 국가의 영혼을 회복하고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농장의 짜는 곳에서는 방적한 비단을 큰 나무틀에 가지런히 놓고, 모눈종이에 그린 문양을 옮기는 고된 작업이 시작됐다. 

 

"Ikat 또는 brocade 한 조각을 만드는 데 최대 3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Pheach는 종이에 패턴을 복제한 끈으로 실 부분을 묶는 여성을 보면서 설명했습니다. 이 끈은 실크가 염색되면 제거되며, 직조하면 기적적으로 색상이 제자리에 들어갑니다. 결정된 정확성과 정밀도의 위업이며 Golden Silk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손으로만 할 수 있습니다. 노동 집약적인 프로세스는 최종 제품의 가격에 반영되며, 모두 단일 부품으로 의뢰됩니다. 숄의 경우 $3,000(약 £2,100)에서 대형 벽걸이의 경우 $50,000(약 £35,000)까지입니다. 

 

Pheach는 "캄보디아 실크에 국제적인 명성을 주는 제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황금 비단은 비단 생산과 직조에 그치지 않고 전쟁으로 삶과 생계가 파괴된 사람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100명 이상의 직원이 농장에서 일합니다. 그들 대부분은 여성이며, 그들 중 다수는 집도, 가족도, 생존 수단도 없는 고아였습니다. 이제 그들은 사회에서 숙련된 직업과 지위를 갖게 되었고, 이것을 그들에게 준 여성을 "미라"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종종 사회 질서에 대한 은유로 "사회의 구조"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여기에는 사회가 많은 다른 실로 구성되어 있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Golden Silk에서 Pheach는 이 은유를 문자 그대로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전쟁으로 파괴된 사회를 재창조하는 동시에 새로운 세대의 전통 직물 및 직물 제조업체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녀는 "베틀에서 날실과 씨실을 함께 가져올 때 실을 함께 섞어 더 큰 그림을 만드는데 이것이 우리가 여기서 하고 있는 일이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