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멘의 오래된 성벽 도시 사나로 들어갈 수 있는 거대한 문인 밥 알 야먄(Bab-al-Yaman)을 통과하는 것은 포털을 통해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 것과 같았습니다. 키가 크고 비쩍 마른 건물은 무성한 과일과 채소밭을 여전히 당나귀를 파는 고대 수크와 연결한느 좁은 차선에 밀어 넣었습니다. 나는 자물쇠 제조공이 인상적인 너무 문을 여는 거대한 금속 열쇠를 수선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카트에서 가시 배를 파는 상인과 땅의 뜨겁게 빛나는 구멍에서 신선한 빵을 가져오는 지역 제빵사, 작은 방에서 낙타 한 마리가 참깨를 으깨는 맷돌에 힘을 실어 단단한 원을 그리며 터벅터벅 걸어갔습니다.
그러나 모든 시작적 자극에도 불구하고 장면을 지배한 것은 건축이었습니다.
Sana'a는 세계 어느 곳과도 다른 건물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진흙 벽돌 벽이 큰 나무 문으로만 부서지는 거리 수준에서는 볼 것이 많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위를 올려다보니 이 가냘픈 건물들, 일부는 한 층에 방이 한두 개밖에 없는 하늘 높이 치솟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거리 수준의 아래층은 동물 보호소나 작업 공간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창문이 없었지만, 위의 화려한 창문은 스테인드 글라스나 내부 여성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섬세한 마슈라비야 스크린 스크린으로 덮여 있었습니다. 바닥 사이의 창틀과 프리즈는 진저브레드 하우스 효과를 내는 진흙색 배경과 대조하기 위해 복잡한 흰색 석회로 표시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따뜻한 밤에는 야외 침실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옥상 테라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단순한 실용성과 함께 건물의 웅장함은 영감을 주는 건축적 비전을 만들어 냈습니다.
골목길에서 이 건물들의 실제 높이를 파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했지만 수크에 도착했을 때 일부는 높이가 7층에 이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나는 카페로 개조된 7층 옥상으로 올라갔다. 구시가지가 내 아래에 놓여 있었지만 주변 건물들은 대부분 내가 있던 건물만큼 높았고 고층 빌딩에 둘러싸여 있는 이상한 느낌을 자아냈다. 나는 두바이나 뉴욕에 거의 가볼 수 있었는데, 단지 이 건축물들이 300년에서 500년 사이 어딘가에 있고 진흙으로 지어졌다는 것뿐이었습니다. 예멘의 일부 고층 건물은 높이가 약 30m에 달할 수 있으며 시카고 최초의 현대식 고층 건물은 그보다 약간 더 높았습니다.
예멘은 1930년대 앵글로-이탈리아 탐험가 Dame Freya Stark가 "사막의 맨해튼"이라고 불렀던 유명한 Shibam과 같은 작은 마을에서 더 큰 마을에 이르기까지 유사한 급증하는 건축물로 흩어져 있습니다.
트레버 마찬드(Trevor Marchand)에 따르면 예멘의 고층 건물 양식은 매우 독특하여 자비드(Zabid), 시밤(Shibam), 사나(Sana'a)의 올드 시티(Old City of Sana'a)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그 전통은 적어도 8세기와 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London's 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SOAS)의 사회 인류학 교수이자 Architectural Heritage of Yemen - Buildings That Fill My Eye의 저자. 이러한 진흙 벽돌이나 어도비 건물은 가혹한 요소에 굴복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수리하고 복원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연대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기원전 3세기 예멘의 고대 사바인 지배자들이 거주하던 곳으로 20층 높이로 정교하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예멘의 고층 건물을 독특하게 만드는 것은 수백 년 전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ana'a의 Old Town에서는 일부가 호텔과 카페로 개조되었지만 대다수는 여전히 개인 주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멘 구호 및 재건 재단(Emen Relief and Reconstruction Foundation)의 평화 옹호자 아르와 목다드(Arwa Mokdad)는 "어렸을 때는 좁은 골목길에서 축구를 했고, 10대 때는 밝은 스테인드글라스 아래서 커피를 마셨다"라고 말했습니다.
전국을 돌아다니며 하늘을 나는 도시를 보고 경탄하면서, 예멘인들이 광활한 사막을 생각하면서 왜 이런 고층 건물을 지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The Architecture of Yemen and its Reconstruction 의 건축가이자 저자인 Salma Samar Damluji는 건축이 사실 전통적으로 작은 부지에 국한되어 건물이 수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을과 도시에는 수르(Sur)라는 외벽과 사막에서 더 멀리 떨어진 경계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벽과 주변 사막이 도시 개발의 장벽일 뿐만 아니라 농업적으로 실행 가능한 공간도 고려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축하는 데 가치가 있으므로 촘촘하게 형성된 클러스터에서 위쪽으로 구축하는 것이 선호되는 옵션이었습니다.
예멘의 정착촌이 땅을 가로지르지 않고 함께 모여 있게 만든 것도 보호의 필요성이었습니다. 황량한 사막에 살면서 밤에 도시의 문을 잠글 수 있는 능력과 함께 접근하는 적에 대해 땅 건너편을 감시할 수 있는 보안과 능력은 모든 도시 계획에서 고려되어야 했습니다.
Marchand는 "예멘의 타워 하우스 역사에 기여한 중요한 요소는 침략군에 대한 보안의 필요성뿐 아니라 지역 부족 분쟁이나 내전 기간이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천연 재료를 사용하여 건설된 예멘의 고층 건물은 매우 지속 가능하며 덥고 건조한 아라비아 사막 기후에 완벽하게 적합합니다. 옥상 테라스는 야외 침실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창문의 스크린은 약간의 바람도 집안으로 들어오게 하고 빛은 들어오지만 열은 너무 많이 내리지 않습니다.
진흙으로 만든 건물을 전문으로 하며 콜로라도 남부에 있는 증조부의 어도비 집에 살고 있는 UC 버클리 건축학과 교수인 Ronald Rael은 "굽지 않은 흙은 예외적인 열 질량"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열을 천천히 흡수하고 방출한다. 낮에는 태양이 벽을 비추면서 태양의 열이 천천히 벽으로 흡수된다. 쾌적한 온도를 유지하십시오." 이 단순한 자연 효과는 오늘날에도 어도비 건축을 인기 있게 만들었고 예멘 진흙 건축의 내구성을 설명합니다.
놀랍게도 건설은 일반적으로 비계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마스터 빌더는 종종 약 2m 깊이의 돌 기초에서 시작하여 진흙 벽돌이 달리는 유대에 놓였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천천히 위쪽으로 건축하여 강도를 위해 나무 장선을 배치하고 더 높이 올라갈수록 나무와 야자 재료로 만든 바닥을 추가했습니다. 비계는 일반적으로 나중에 집이 완성되고 회반죽이나 복원이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담루지에 따르면 이러한 건축 기술은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 "우리는 최대 300년 이상을 견딜 수 있는 구조물을 찾고 있습니다. 오늘날 어떤 현대 건축가도 지을 수 없는 방식으로 햇볕에 말린 진흙 벽돌로 지어진 6~7층 건물입니다."
이 지식이 사라지지 않도록 Damluji는 이러한 건축 방법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는 Dawan Architecture Foundation 과 긴밀히 협력하여 현대적인 편리함보다 전통적인 재료와 방법을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역사적인 건물은 또한 지속적인 바람 침식, 전쟁 및 가족이 연약한 집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게 하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2020년 유네스코는 이러한 경이로운 건축물 중 약 8,000개를 조사하고 붕괴 직전에 있던 78개를 복원했습니다. 유네스코는 최대한 많은 건물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는 어렵습니다.
목다드는 "역사가 잔해로 변해가는 것을 목격하는 것은 참혹한 경험"이라고 말했다. "이 파괴는 모든 인류의 손실입니다."
그녀는 "다른 곳이라면 이 건물들은 박물관 작품이겠지만 예멘에서는 여전히 집으로 남아 있다. 나는 조상 대대로 보존된 집에 사는 자부심을 설명할 수 없다. 그것들은 우리와 과거와의 연결 고리이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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